케바케 뜻 알아보기

조금 슬픈 이야기지만 나이가 들면서 점점 알아들을 수 없는 단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낍니다. 마치 어느 분야의 전문용어처럼 들리기도 하죠. 그런데 그런 단어를 일상 생활에서도 자연스럽게 사용하는 것을 보고 '내가 정말 뒤떨어지나보다' 이런 생각이 들더군요.

 

예전에는 개그콘서트 같은 개그 프로그램에서 종종 유행어를 만들어 많은 사람들이 유행어를 따라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방송 프로그램보다 SNS와 1인 인터넷 방송이 인기를 끌면서 각종 유행어와 신조어들이 쏟아지고 있죠. 오늘은 '케바케 뜻'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사실 '케바케'라는 단어도 신조어라고 하기에는 조금 애매하지만 아직 단어의 뜻을 정확하게 모르고 계신 분들을 위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케바케 뜻

조금 부끄럽지만 저는 처음 '케바케'라는 단어를 듣고 무슨 케밥의 종류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케밥의 종류가 아니더군요. 케바케 뜻이란, 바로 'Case by case'의 앞 어절만 따서 줄임말로 '케.바.케'라는 뜻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줄임말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case by case의 줄임말인 '케바케'의 사전적 의미는 '하나하나 (신중하게), 개별적으로, 사례별로'라는 의미로 경우에 따라 달라진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케바케'라는 단어와 비슷한 종류의 단어도 있습니다. 바로 '사바사'라는 단어인데요.

 

'케바케' 만큼이나 자주 쓰이는 단어 중 하나로 '사바사'라는 말이 있습니다. '케바케'와 '사바사'의 느낌은 아주 비슷한 의미를 가지고 있을 것 같지만 서로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사바사 뜻은 앞서 말한 케바케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사람 by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즉, 사람에 따라 다르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죠.

 

'케바케'와 '사바사' 활용하기

 

케바케 뜻과 사바사 뜻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으니 이번엔 이 단어들을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정확한 뜻을 알았다 하더라도 상황과 경우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케바케와 사바사 단어를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Case by case 즉, 케바케 일상생활 사용하기

<일상생활 예시>

- 영희: 너는 짜장면이 좋니, 짬뽕이 좋니?
- 철수: 나는 케바케인 것 같아.

- 영회: 철수야, 너는 지금 이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니?
- 철수: 음.. 나는 솔직히 그 문제에 대해서는 케바케야.

 

케바케, 경우에 따라 다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위 예시처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응용을 한다면 무궁무진 하겠죠? 그럼 이번엔 사바사의 단어로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 by 사람 즉, 사바사 일상생활 사용하기

 

<일상생활 예시>

- 철수: 어제 예능 프로그램 봤어? 솔직히 난 별로 재미없더라구.
- 영희: 그럴수도 있지만 그건 사바사지.

- 철수: 왜 볼링을 칠때 볼링전용 장갑을 끼는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물론 사바사, 케바케 지만 나는 볼링할때 장갑을 꼭 껴야하거든.

 

사바사, 사람마다(개개인마다) 다르다는 뜻으로 위 예시처럼 사용한다면 자연스러울 것 같습니다. 상황에 따라 '케바케','사바사'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조금 다른 의미지만 상황에 들어 맞는다면 말이죠.

 


이상 오늘은 '케바케 뜻'과 함께 '사바사 뜻'도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이처럼 알고보면 그리 어려운 의미도 아니지만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적당하게 신조어를 활용한다면 전혀 문제 없겠지만 너무 무분별한 신조어와 상황에 맞지 않는 단어들은 상대방을 피로하게 만들수도 있으니 적당하게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