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안내문자, 재난문자 알림끄기(차단) 및 소리설정

반응형

요즘 안전안내문자, 재난문자로 불편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저도 이렇게까지 안전안내문자를 많이 받아본적이 없는거 같은데요. 올해는 특히 안전안내문자, 재난문자가 하루에도 수 회씩 발송되면서 '재난문자 차단, 수신거부, 알림끄기, 소리끄기' 와 같은 키워드 검색이 작년대비 수십배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습니다. 그럼 시도때도 없이 발송되는 휴대폰 안전안내문자(재난문자) 알림을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안내문자, 재난문자 알림끄기 (알림차단)

 

긴급재난문자란?

긴급재난문자란, 각종 재난(지진, 화재, 태풍, 홍수, 폭설 등) 발생 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주민들에게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입니다. 지난 2017년 통합된 행정안전부가 긴급재난문자와 관련된 총괄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안전안내문자, 긴급재난문자

지진과 같은 긴급한 재난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아닌 기상청이 직접 긴급재난문자를 신속하게 발송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지자체의 요청을 받아 행정안전부가 직접 재난문자를 발송했었지만 이 역시 효율적이고 즉각적인 발송을 위해 필요에 따라 지자체가 행안부의 승인 없이 직접 보낼 수 있는 권한이 주어졌습니다.

 

휴대폰 재난문자 알림끄기

 

중요한 연락을 하고 있거나 휴대폰 내비게이션으로 운전중일 때, 재난문자가 오면 정말 당황스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날에는 재난문자 알림을 잠시 꺼두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언제든지 알림을 끄거나 켤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데요. 알림 설정은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각각 알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① 먼저 메시지 실행 후 우측 상단에 ⁞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시지 설정을 클릭하고, 긴급알림설정으로 이동합니다.

 


③ 긴급알림설정에서 사용 중이라는 체크를 해제시키면 긴급재난문자, 안전안내문자 모두 알림이 차단됩니다. 만약 사용 중 체크를 해제하지 않고 긴급재난문자 또는 안전안내문자를 체크 해제하여 차단을 원하는 재난문자만 따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휴대폰 재난문자 소리설정

 

재난문자를 무조건 차단하는 방법말고, 소리를 조절하거나 진동을 해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재난문자 발송 시 울리는 경보음을 미리 들어보고, 원하는 방법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① 긴급알림설정에서 재난경보 미리듣기로 샘플 재난경보음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재난 경보음은 해당 휴대폰 알림음과 동일한 크기로 설정되어 있으니 알림음을 알맞은 크기로 조절합니다.

 


② 재난경보 미리듣기 바로 아래 소리 울릴 때 진동을 체크 해제하면 긴급재난문자 발송 시 휴대폰 진동이 울리지 않습니다.

 


상황별 재난문자 종류

재난문자는 상황별로 발송되는 기준이 있습니다. 먼저 안전안내문자의 경우 긴급을 요하지 않는 말그대로 안전을 위한 안내문자 정도의 상황일 때 휴대폰 문자메세지로 발송됩니다. 하지만 긴급재난문자부터는 말그대로 긴급한 상황일 때 문자가 발송되는데요.

 

긴급재난문자의 경우 지진이나 대형화재, 태풍, 폭설, 홍수 등 각종 재난이 발생하여 지역 주민들의 대피가 필요한 상황일 때 발송됩니다. 마지막으로 위급재난문자가 있는데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은 받아 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위급재난문자는 공습경보나 화생방경보와 같은 전쟁상황이 발생할 때 발송되는 재난문자로 매우 위급한 상황에서만 휴대폰 문자로 발송됩니다.

 

※ 상활별 재난문자 위급단계 : 안전안내문자(대비) < 긴급재난문자(주의) < 위급재난문자(심각) 

이상 오늘은 안전안내문자, 재난문자 알림끄기 및 소리설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저도 잦은 재난문자 발송으로 알림을 꺼버릴까 생각도 해보았지만 정말 위급한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알림을 끄지 않고 냅두기로 했습니다. 여러분도 생각지도 못한 재난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무작정 알림을 끄는 것보단 무음으로 해놓거나 진동을 꺼놓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