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안내

현재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논의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인해 지역경제가 복구되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 한달동안 긴급재난지원금을 수령한 가구는 2132만 가구, 수령액은 총 13조 4282억원으로 집계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전체 2171만 가구 중 98% 지급완료) 지난 달 29일 경기도는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필요한 예산 편성을 정부에 건의했는데요.

 

 

 

오늘은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및 잔액확인,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안내

 

경기도는 전 국민에게 1인당 20만원씩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추가경정예산 편성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하였습니다. 전 국민을 5184만명으로 추산할 때 긴급재난지원금 편성에 필요한 금액, 총 10조 3685억원 규모의 예산을 정부의 3차 추경안에 포함할 것을 밝혔는데요.

 

 

그러나 주무부처인 기획재정부는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여부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나타낸 바 있어, 이를 둘러싼 갈등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앞서 1차 재난지원금 논의 당시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표한 바 있으며, 정부 합동브리핑 후 질의응답에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추가 지급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1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다가도 정부와 여론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인해 입장을 바꾸기도 했습니다. 한편 여론조사 전문기관에서 지난 3일 18세 이상 성인 500명을 대상으로 '2차 재난지원금 지급 찬반' 조사를 하였는데요.

 

그 결과 10명 중 4명은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별로 봤을 때 추가 지급에 대한 찬성 응답은 30대가 59%정도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60대에서는 반대응답이 58% 정도로 나타났습니다. 50대는 찬성 51%, 반대 45% 정도로 찬반이 팽팽했고, 70대 이상에서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한 사람이 16% 정도로 다른 연령대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편에 속했습니다.

 

 

재난지원금 잔액확인

 

신용카드 잔액조회

 

신용카드는 본인이 평소 사용하고 있는 1금융권 13개사의 신용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지급받은 금액을 신용카드 사용에 따라 자동 차감해 주는 방식인데요. 그럼 먼저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사용이 가능한 카드사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카드사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신한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 BC비씨카드 및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신용카드의 경우 지급신청 완료 문자가 오면 이때부터 사용 및 차감이 진행되는데요. 현재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신청이 완료된 신용카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 는 모두 사용해야하며, 미사용 금액은 자동으로 소멸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잔액 조회 해당 신청 카드사에서 결제하는 즉시 실시간으로 별도의 문자 전송을 해주고 있습니다. 전송된 문자 내용에서는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신용카드 사용황 및 금액, 누적사용 금액 및 잔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잔액 확인 문자 내역은 카드사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잔액조회

 

선불카드로 재난지원금 결재 시 재난기본소득과 마찬가지로 영수증 하단부분에서 잔액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불카드 결제 후에는 반드시 결제한 영수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나중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하더라도 잔액이 얼마나 정도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약국에서 선불카드 결제 후 영수증 아래 남은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지급된 재난지원금은 사용제한 매장을 제외한 모든 가맹점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선불카드 사용제한 가맹점은 신용·체크카드 사용제한 가맹점과 동일하며 카드사별 업종분류 기준 또는 지자체별 가맹점 연매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

 

 

 

▶ 사용제한 가맹점

 

 

① 대형마트
코스트코,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포함), 홈플러스(익스프레스 포함), 롯데마트(롯데슈퍼 포함), 아울렛 등

 대형가전매장
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백화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대형 아울렛 포함)

 온라인(전자상거래)
PG업종, 온라인 쇼핑몰(쿠팡·지마켓·옥션 등), 각종 페이(간펼결제)로 발생하는 온라인 결제,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 등)

 대형 프렌차이즈
스타벅스, 다이소, 올리브영, 타이어뱅크, 아티제 등
* 스타벅스, 올리브영은 서울에서만 사용가능

 기타업종
유흥업종, 일부 미용업종(피부미용실, 발관리, 네일아트 등), 레저/사행업종(골프장, 스크린골프, 노래방, 카지노, 오락실 등), 어린이집, 유치원, 면세점- 상품권 구매금액, 귀금속업종, 세금 및 공공요금(국세, 지방세, 각종 범칙금), 보험(생명보험, 손해보험, 4대보험), 무승인매출(후불교통 요금, 관리비, 통신료 등 카드 자동이체 건 등)

 

 


이상 오늘은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안내 및 재난지원금 잔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앞서 설명하였듯이 현재 기획재정부는 2차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에 대해 검토한 바 없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지만 지난 1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다가도 정부와 여론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인해 입장을 바꿨던만큼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향후 공식적인 발표가 나는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