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 안내

온라인 신청에 이어서 5월 18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해지는데요.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 그리고 신용·체크카드로 지급받을 경우 14일부터 전화상으로도 손쉽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 및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까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안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기준은 당초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하위 70%로 할 계획이였지만 지난 4월 29일 코로나19 관련 재난지원금 지급기준을 놓고 여야는 2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과시키기로 합의함에 따라 소득과 재산, 연령 상관없이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긴급재난지원금은 전국 2,171만 가구를 대상으로 전국민이 가구 단위로 지급받게 되며, '부양자-피부양자'를 경제공동체로 보는 건강보험료상 가구 기준을 적용하였습니다. 지급액1인 가구 40만원, 2인 가구 60만원, 3인 가구 80만원, 4인 이상 가구 최대 100만원씩 가구원수별로 차등 지급될 계획입니다.

 

※ 따라서 5인가구 이상일 경우에도 4인가구와 같은 최대 10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음

 

 

다만, 전국 시·도의 재난관련 지원금 상황에 따라 긴급재난지원금과의 중복 여부를 가려서 지급액이 조정되며, 가구는 주민등록 세대를 기준으로 하되 건강보험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합니다. 5월 4일부터는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긴급재난지원금.kr)' 홈페이지를 통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지원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집 긴급재난지원금 (확인하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체크·신용카드 포인트 지급,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 중 원하는 수단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긴급지원이 필요한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등 취약가정에는 현금으로 지급되며, 공과금이나 월세 납부 등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나머지 세대는 자신이 소지하고 있거나 원하는 체크·신용카드 (세대주의 카드)에 포인트 방식으로 지급받거나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지급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신청방법 (전화신청 가능)

 

1. 온라인 신청

 

5월 11일(월) 오전 07:00 부터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선택한 체크·신용카드에 재난지원금을 충전합니다. 소지하고 있는 체크·신용카드 중 재난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를 선택해야하며, 신청 후 2일 내로 개별 문자 전송 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 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함

 

 

▲ 긴급재난지원금 충전가능 카드사 :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BC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와 연계된 은행 카드 등

 

 

 

카드사별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명 온라인 신청
신한카드 www.shinhancard.com/
KB국민카드 card.kbcard.com/
삼성카드 www.samsungcard.com/
현대카드 www.hyundaicard.com/
롯데카드 www.lottecard.co.kr/
비씨카드 www.bccard.com/
하나카드 www.hanacard.co.kr/
우리카드 sccd.wooribank.com/
NH농협카드 card.nonghyup.com/

※ 카드사 모바일 앱에서도 신청가능


2. 오프라인 신청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은 5월 18(월) 오전 09:00 부터 카드와 연계된 은행창구를 방문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 입력, 선택한 체크·신용카드에 재난지원금을 충전합니다. 소지하고 있는 체크·신용카드 중 재난지원금 충전을 원하는 카드를 선택해야하며, 신청 후 2일 내로 개별 문자 전송 후 지급될 예정입니다.

 

 

☞ 오프라인 신청시 준비물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본인확인 가능한 신분증

 

※ 세대주 신청을 원칙으로 하며, 세대주 '본인명의' 카드만 신청이 가능함


3. 전화 신청

 

정부 지침에 따라 국민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 현대카드 등 각 카드사는 5월 15일부터 상담 콜센터와 자동응답시스템(ARS)를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는 관련 시스템을 구축해놓았습니다.

 

※ 긴급재난지원금 전화신청은 신용·체크카드 신청 접수시에만 가능

 

 

 

자동응답시스템(ARS) 접수 시간오전 0시 30분부터 오후 11시 30분까지 전화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담 콜센터 접수 시간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카드사별로 접수 시간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삼성카드와 신한카드 전화 신청은 콜센터로 24시간 지원금 신청을 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 KB국민카드와 롯데카드 전화 신청은 콜센터 운영시간 외에 고객 신청이 들어오면 예약을 받아 다음날 상담원이 직접 고객에게 전화하여 신청을 받기로 하였습니다.

 

 

☎ 카드사별 고객센터 전화번호 ☎

 

카드사
홈페이지
카드사명 고객센터 전화번호
신한카드 콜센터 1544-7000
ARS 1522-7777
KB국민카드 콜센터 1588-1688
ARS 1644-8811
삼성카드 대표전화 1588-8700
지원금융 1522-0017
현대카드 대표전화 1577-6000
롯데카드 대표전화 1588-8100
비씨카드 ARS 1588-6374
1566-4800
하나카드 대표전화 1800-1111
지원금용 1800-2089
우리카드 콜센터 1588-9955
ARS 1599-0095
NH농협카드 대표전화 1644-4000

 


 

선불카드·지역사랑상품권 신청방법 (전화신청 불가능)

 

1. 온라인 신청

 

5월 18일(월) 오전 09:00 부터 해당 지자체별 별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를 입력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지급준비 완료 통보 후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정된 지역금고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수령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구체적인 신청일정과 방법 등은 해당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방문 수령시 준비물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과 위임장 지참

 

※ 세대주 신청 및 수령을 원칙으로 하며, 세대원과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


2.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과 마찬가지로 5월 18일(월) 오전 09:00 부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 준비 완료시 오프라인에서 즉시 지급되며, 만약 준비가 완료되지 않았을시 완료 통보 후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지역금고 은행을 재방문하여 지급받아야 합니다.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구체적인 신청일정과 방법 등은 해당 지자체별로 일부 변동될 수 있음)

 

 

☞ 오프라인 신청 준비물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 신분증과 위임장 지참

 

※ 세대주 신청 및 수령을 원칙으로 하며, 세대원과 대리인은 수령만 가능

 

 

긴급재난지원금 사용가능 업종

 

 

 

체크·신용카드, 선불카드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해당 지역 내 일반 음식점이나 병원(치과·한의원 등), 편의점, 레저업소(헬스장, 필라테스, 수영장, 볼링장 등), 미용실(이발소), 학원(기능학원, 보습학원), 주유소, 전통시장, 골목시장 등 연 매출 10억원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① 해당 지역 내 일반 음식점, 카페, 약국, 학원, 편의점, 주유소, 병원, 미용실 등
② 연 매출 10억 원 이하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가맹점



※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해당 시·군 가맹점 연매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제한 업종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노브랜드 포함), 백화점, 대형가전매장(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유흥업종, 사행성 영업소, 온라인 쇼핑(쿠팡, 지마켓, 옥션 등), 해당 지역에 본사를 두지 않은 법인 사업자의 직영점, 브랜드 프랜차이즈 매장(다이소, 올리브영, 스타벅스 등)은 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한 사용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① 대형마트
코스트코, 이마트(트레이더스,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포함), 홈플러스(익스프레스 포함), 롯데마트(롯데슈퍼 포함), 아울렛 등

백화점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등 백화점 업종(대형 아울렛 포함)

대형가전매장
삼성 디지털프라자, 하이마트, 전자랜드, LG베스트샵

 온라인(전자상거래)
PG업종, 온라인 쇼핑몰(쿠팡·지마켓·옥션 등), 각종 페이(간펼결제)로 발생하는 온라인 결제, 배달앱(배달의민족·요기요 등)

대형 프렌차이즈
스타벅스, 다이소, 올리브영, 타이어뱅크, 아티제 등
* 스타벅스, 올리브영은 서울에서만 사용가능

기타업종
유흥업종, 일부 미용업종(피부미용실, 발관리, 네일아트 등), 레저/사행업종(골프장, 스크린골프, 노래방, 카지노, 오락실 등), 어린이집, 유치원, 면세점- 상품권 구매금액, 귀금속업종, 세금 및 공공요금(국세, 지방세, 각종 범칙금), 보험(생명보험, 손해보험, 4대보험), 무승인매출(후불교통 요금, 관리비, 통신료 등 카드 자동이체 건 등)

사용제한 업종

 



※ 재난지원금 사용처는 해당 시·군 가맹점 연매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이상 오늘은 긴급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방법 및 전반적인 내용을 포함하여 알아보았는데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신청의 경우 오프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 일부 노령층 또는 소외계층도 비교적 손쉽게 상담원의 설명을 듣고 신청할 수 있는 전화신청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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