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제대로 알아보자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도 친환경 자동차에 대해서 설명해드렸는데요. 친환경 자동차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 확인하기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와 같이 친환경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인기가 급증하고 있는 자동차입니다. 그럼 이러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확인하기 ◀

 

 

1.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첫번째 - 상대적으로 높은 연비

 

일반 자동차와는 다르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엔진과 모터의 힘으로 적절하게 제어할 수 있는데요. 바로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어서, 자동차가 출발하거나 가속이 되었을 때 또는 감속이 되었을 때는 가솔린 엔진과 함께 전기 모터를 동시에 사용하게 되고 정차하거나 일정한 속도가 유지되면 가솔린 엔진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차량 속도나 주행 상태에 따라서 가솔린 엔진과 전기 모터를 적절하게 제어함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시켜줍니다. 이것은 다른 가솔린 자동차와 비교해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연비를 자랑하게 되는 것이죠.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두번째 - 구매 시 정부 보조금과 각종 혜택

 

하이브리드 자동차 구매 시 정부에서 보조금과 각종 혜택이 주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오염은 줄이고 미래 친환경차의 성장동력을 키우기 위함인데요. 세제 혜택은 종전처럼 그대로 받으면서 연료비는 아끼고 보조금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과 개인소비 교육세, 취등록세, 교육세 등 최대 770만원 정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과 다양한 세금 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하이브리드 지원혜택과 보조금 신청방법은 친환경차 종합정보 지원시스템 홈페이지(https://hybridbonus.or.kr/)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세번째 - 운행 중 받는 다양한 할인 혜택으로 유지비 절감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매하였을 때 받는 보조금과 혜택 뿐만 아니라 운행하는 중에도 다양한 혜택으로 유지비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저공해 자동차 1종~3종에 속한 모든 친환경 자동차는 주차장, 통행료, 환경개선 부담금 등 자동차를 운행할 때 발생되는 비용의 할인혜택 또는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적용되는 할인혜택과 면제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며 대표적으로 서울특별시의 경우, 서울 및 수도권 공영 주차장요금 50% 할인, 남산 1, 3호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지하철 환승 주차장 80% 할인, 환경개선부담금 전액 면제(배기량에 따라 최대 57만원)의 할인혜택으로 유지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점 네번째 - 저공해 친환경 자동차

 

친환경 자동차란, 대기오염물질 배출이 없거나 일반 자동차보다 적은 양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정부에서도 친환경 자동차 구매 시 각종 보조금과 할인 혜택이 주어지는 이유도 우리나라의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면서 대기오염을 줄이고 환경을 지킬 수 있는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확대와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 중입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확인하기 ◀

 

 

1.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첫번째 - 높은 초기 구매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최대 단점 중 하나는 바로 가격이 비싸다는 것인데요. 소비자에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높은 가격의 휘발류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를 이용함으로써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것인데,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가격이 동급 내연기관 자동차와 비교했을 때 정부에서 각종 보조금과 할인 혜택을 지원해 주고는 있지만 초기 구매비용이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입니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두번째 - 정비 시 높은 공임비용

 

차체에 엔진과 더불어 전기 모터와 배터리가 추가로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복잡한 내부 설계로 공임비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수리나 정비 시에 중고 부품이나 서로 호환되는 부품을 구하기 쉽지 않아 일부 특정 업체를 이용해야 하는 까다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세번째 - 하이브리드 보조금 지원 중단

 

2020년 기준으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500만원의 구매 보조금 지원이 유지되는 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경우  2019년부터 정부 구매 보조금 지원이 중단된 상태입니다. 그래도 아직까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구매 보조금 지원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과 다양한 할인 혜택과 면제를 받아볼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겠지만 구매 보조금 지원이 중단 되었다는 것은 큰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4. 하이브리드 자동차 단점 네번째 - 에어컨, 히터 사용 시 현저히 낮아지는 연비

 

엔진의 열을 이용하는 히터의 경우 오직 전기로만 열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할 경우 주행거리가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에어컨을 작동시키고 주행한 결과 가솔린, 디젤 자동차에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연비가 더 많이 소모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연비를 최대한 높이려면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할 때에는 조금 더 신경을 써야할 것 같습니다.

 


◈ 관련 포스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 최신개정 안내

2020년 전기차 보조금 최신개정 안내

차량용 방향제 추천 : 이런 제품은 어떠세요?

이상 오늘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장단점을 모두 살펴보았는데요. 친환경 자동차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도 충전소와 보급확대를 추진 중이고 점차 점유율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각종 혜택을 꼼꼼히 비교하여 신중한 선택을 하시길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