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방법의 숙취 해소법 모두 알아보자

반응형

직장인들은 회식 때문에, 대학 신입생들은 친해지기 위해서 자리를 마련하다보면 자기도 모르게 과음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저도 각종 행사나 모임이 있을 때면 무리를 하곤하죠. 문제는 다음 날 극심한 두통이나 배탈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것은 어쩌면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본인이 컨트롤 한다고하여 다같이 모인자리에서 혼자만 빠질 수도 없는 노릇이니 말이죠. 그래서 머리가 깨질듯이 아픈 극심한 두통이나 몸이 천근만근일 때 해결해 줄수 있는,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과 숙취해소 음료 등 모든 숙취 해소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식으로 숙취 해소법 알아보기

 

① 달걀 먹기

 

달걀은 숙취와 싸우기 위해 가장 좋은 전투 식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달걀에는 알코올 섭취 후에 신체가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죠. 시스테인은 숙취를 유발하는 독을 분해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간의 역할을 다하고도 남은 독을 달걀을 먹는 것만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달걀은 원기를 회복하고 힘을 북돋우는 데도 정말 좋죠.

 

 

② 시리얼 먹기

 

많은 직장인들과 학생들의 아침을 도맡는 시리얼. 의외로 시리얼도 숙취 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전곡 시리얼이 좋으며, 비타민과 영양분이 더 많을 수록 효과가 뛰어납니다.


③ 야채스프 먹기

 

야채 스프는 채소로 맛을 낸 엷은 국으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데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특히 숙취 해소에 아주 적당하죠. 여러분이 숙취로 인해 힘이 없고 제대로 된 음식을 먹고 싶다면 야채 스프를 만들어 먹도록 하시기바랍니다. 특히 야채 스프는 칼륨과 염분을 보충하는 데 아주 좋습니다.


④ 칼륨이 풍부한 음식 먹기

 

술을 마시다 보면 화장실에 자주 가게 되기 마련입니다. 앞서 설명했듯이 알코올은 이뇨를 촉진시키죠. 문제는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때 정상치 이상의 칼륨을 배출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체내 칼륨 수치가 낮아지면 몸이 피곤하고 구역질이 나며 사지에 힘이 없어지죠. 즉, 숙취 증상이 바로 여기에서 기인하게 되는 것이므로 따라서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보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⑤ 자극적인 음식 먹지않기

 

숙취로 인해 위가 민감할 때는 자극적인 것보다 밋밋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먹어서 숙취를 해소한다는 것은 알코올을 흡수하는 것이 아니라 혈당치를 높히고 잃어버린 영양분을 보급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복합 탄수화물(오트밀, 곡물 빵)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으로 숙취 해소법 알아보기

 

① 충분한 물 마시기

 

알코올 섭취로 인한 탈수 증상을 해결해야 숙취를 해소하기 위한 첫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일어나자마자 물을 최대한 많이 마시는 것이죠. 혹은 자기 전에 물을 500ml 정도만 마셔두면 다음날 아침 일어났을 때 탈수 증세가 조금 덜할 것입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 침대맡에 물컵을 놓아 두면 역시 다음날 아침에 바로 수분을 보충할 수 있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깨끗하고 투명한 액체를 마시는 것이 소화계를 진정시키며 불편함을 야기했던 수분의 부족함을 보충해주지요.

 

 

② 이온음료(스포츠 음료) 마시기

 

물과 마찬가지로 이온 음료도 몸에 부족한 액체와 에너지를 아주 효과적으로 보충해줍니다. 게다가 이온 음료는 에너지를 천천히 방출하는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어 시간이 지나도 기운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대신 카페인을 함유한 스포츠 음료는 조심하도록 해야합니다. 카페인은 이뇨를 촉진하므로 탈수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③ 과일주스 마시기

 

신선한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주스 안에 비타민과 미네랄 포함되어 있어 힘을 낼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죠. 게다가 과일 주스는 일반적으로 간의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에너지를 보급해주는 당의 일종인 과당의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효과가 좋습니다.


④ 생강차 마시기

 

생강차를 마시면 구토 증상과 어지럼증을 억누를 수 있습니다. 보통 생강차는 임산부가 아침에 숙취와 같은 원리로 탈수 증상을 겪을 때 마시기도 합니다.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하죠. 생강 뿌리 10~12개를 끓는 물 4컵 정도에 넣은 뒤에 오렌지 1개 분량의 즙과 레몬 반 개, 꿀 1/2컵을 추가해주면 생강차가 완성됩니다.

 

 

휴식과 운동으로 숙취 해소법 알아보기

 

① 숙면 취하기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잠이 최고의 보약입니다. 알코올이 몸에 들어가게 되면 평소보다 REM수면의 길이가 짧아져 뇌가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죠. 수면 부족은 숙취 증상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알코올이 분해된 아침에 다시 자는 것이 기운을 회복하는 좋은 방법이 좋습니다.


② 산책하듯 천천히 걷기

 

너무 열심히 운동해서 쓸데없이 힘을 낭비하거나 탈수 증상을 가속화시키지 말고, 간단히 집 밖에 나가 주변을 산책하는 것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때, 힘찬 걸음은 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체내의 알코올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 산소량이 증가하면 알코올의 해독이 빨라지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죠.

 

 

③ 계속 움직이기

 

숙취 증상에 몸도 마음도 황폐해진 상태로 침대가 소파에서 하루종일 보내고픈 마음이 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이겨내고 다시 원래 삶으로 복귀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작용해 숙취 증상을 덜하게 만들 수 있죠. 어떤 현상을 부인하는 것은 뇌에게 모든 것이 문제 없다고 속이는 하나의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이상 오늘은 숙취 해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본인에게 맞는 숙취 해소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전날 되도록이면 과음하지 않고 적당히 마시고 귀가하는 것이 좋겠죠? 자신의 건강을 한번쯤 신경쓰는 시간을 갖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