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당국이 인플루엔자 독감 유행주의보를 발령한 가운데, 지난해 21일부터 무료 독감예방접종을 시작하였습니다. 무료 예방접종은 어린이나 임산부,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실시하는데요. 2022년 9월 21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연령대별로 접종시기가 다릅니다. 무료 대상자인지 확인 후 주소지에 관계없이 전국 어느 곳에서나 예약하여 무료로 접종 가능합니다.
-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 무료접종 지정의료기관 찾기
- 독감예방접종 가격
- 2023 정부지원금 관련 정보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
질병관리청은 무료로 독감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생애 첫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아동을 시작으로, 10월 5일부터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 중 1회 접종 대상자와 임신부, 10월 12일부터는 만 75세 이상 어르신 등 연령대별로 무료 예방접종을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번 국가예방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부터 만 13세 어린이와 임신부,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연령대별 접종을 시행합니다.
접종 대상자는 어린이 439만명, 임신부 14만명, 65세 이상 어르신은 763만명으로 총 1216만명이 무료접종 대상에 해당됩니다. 무료 접종기간은 1회 접종만 하면되는 만 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는 내달 5일부터, 어르신은 연령대별로 접종시기가 다르므로 접종기간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독감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선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인증 방법은 간편인증, 공동인증서, 휴대폰 인증 가운데 선택하여 본인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접종은 주소지와 상관없이 지정된 전국 동네 병원과 보건소에서 접수가 가능합니다. 원활한 접종 대상자 확인을 위해 접종기관 방문시에는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어린이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국민건강보험증, 임신부는 산모 수첩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무료접종 의료기관
독감무료접종을 지원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은 전국에 약 2만여 곳 정도가 있습니다. 지정 의료기관은 주민등록상 거주지에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든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지정 의료기관의 경우 질병관리청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해 검색 할 수 있으며, 휴대폰 어플을 다운받아 편리하게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부터 독감무료접종 지원을 해줄 수 있는 지정 의료기관 확인을 위해 질병관리본부에서 운영하는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로 접속해보겠습니다.
- 조회방법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는 독감무료접종 지정병원을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예약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정 의료기관을 예약 및 전자 예진표 작성 후 방문할 경우 의료기관 내 대기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해보겠습니다.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예방접종 의료기관을 검색해볼 수 있습니다. 무료접종 지정의료기관은 주소지 관할 지역과 사업참여정보, 기관명을 입력하여 확인하면 되는데요. 어린이, 어르신, 임신부 등 해당 사항에 알맞은 서비스를 선택하여야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관명을 입력하지 않더라도 해당 지역과 사업참여 정보만 설정하여 검색하면 위 사진처럼 주소지 관할 지역내 지정의료기관 명칭과 전화번호, 주소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해당 병원 전화번호로 무료 독감예방접종 가능여부를 확인하여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독감예방접종 가격
보건 당국에 따르면 독감예방접종 후 효과는 2주 후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며 어린이, 임신부, 어르신의 경우에는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권고하였습니다. 일반 성인의 경우 독감 접종을 무료로 이용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접종이 가능한 의료기관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유료로 독감예방접종을 이용할 경우 백신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요. 독감예방접종 3가 백신의 경우 1만~2만원대, 4가 백신은 2만~4만원대 정도이며, 백신 제조사나 접종 비용을 책정하는 의료기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 2023 정부지원금 관련 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