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업데이트 된 농협 공인인증센터 자세히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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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통신망 확산으로 전자문서를 이용한 거래의 증가함에 따라 공인인증서의 적용 분야는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금융, 전자상거래, 공공분야 등 여러 부문에서 사용되어, 보다 안전한 전자거래를 보장하고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알아보기 전에, 공인인증서가 무엇이고 종류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수수료와 환불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란 ?

 

공인인증서란, 서명이나 인감도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전자서명이 특정인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전자적 정보를 말하며,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하는 인증서를 공인인증서라 합니다.

 

공인인증서 내에는 가입자의 전자서명 검증키, 일련번호, 소유자이름, 유효기간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는 거래 당사자의 신원 확인은 물론 문서의 위ㆍ변조 방지, 거래사실의 부인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며, 안전한 거래를 보장합니다.

 

 

공인인증서 종류와 수수료 및 환불

 

① 공인인증서 종류

 

공인인증서 종류에는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하는 범용인증서용도제한용 인증서(은행/보험용, 증권거래용 등)로 나뉩니다.

 

용도제한용 인증서(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은행/보험용 인터넷뱅킹, 인터넷 신용카드 결제,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단, 전자입찰 제외)를 사용하고자하는 경우에 발급받으시고, 증권 및 전자입찰 등 모든 전자거래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가 필요할 경우 범용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② 공인인증서 발급수수료

 

공인인증서 종류와 발급수수료./출처 NH bank 공인인증센터

개인의 경우 은행/보험용 발급은 무료이고 범용은 1년에 4400원의 발급수수료(부가세 포함)가 발생합니다. 기업의 경우 1년마다 은행/보험용 4400원, 범용은 11만원, 전자세금용 4400원의 발급수수료(부가세 포함)가 발생합니다.

 

 

③ 공인인증서 수수료 환불

 

유료 공인인증서 발급후 아래의 경우에 해당되시면 수수료 환불이 가능합니다.

- 인증서를 발급받지 않은 가입자가 등록신청일로부터 7일 이내 요청 시
- 인증서를 발급받은 가입자가 발급일로부터(발급일 포함) 7일 이내 요청 시
- 인증서를 갱신한 가입자가 갱신일로부터(갱신일 포함) 7일 이내 요청 시

단, 1년에 3회까지만 환불이 가능하며, 3회가 초과하실 경우 부득이하게 농협 인터넷뱅킹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 알아보기

 

이제 농협 공인인증센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알아보기 위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접속해볼까요.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접속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검색 사이트에 '농협' 또는 'NH농협', 'NH bank' 등 검색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다른 검색 방법에 비해 '농협 공인인증센터'라고 검색해주면 공인인증센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어서 번거롭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로 한번에 접속 가능하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며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를 화면 중간에 큼지막하게 표시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따로 찾을 필요없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지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 3가지로 나뉘며 밑에 친절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설명이 적혀져있네요.

 

 

보안프로그램 설치 필수

우선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선 인터넷뱅킹 보안프로그램을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통합설치페이지 이동'을 클릭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해줍니다.

 

 

일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은 공인인증서, 스마트 로그인, ID/비밀번호 중 원하는 방식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로그인은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 NH 스마트 뱅킹앱을 연동하면 더욱 편리하게 이용가능합니다.

 

 

그럼 사용자들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 중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부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처음 인증서를 발급받거나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았지만 다시 필요하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발급/재발급은 총 6단계로 이루어져있으며 은행/보험용 공인인증서는 발급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타행/타기관 인증서 등록은 타행, 타기관에서 발급받은 인증서를 NH농협 인터넷뱅킹 이용을 위해 등록하는 서비스입니다.

 

 

본인확인을 위해서 이용자 ID 또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것을 시작으로 총 4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시간과 기업고객, 스마트뱅킹 사용자의 경우 이용방법에 대해서 읽어보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는 PC 또는 스마트폰에서 발급된 인증서를 복사하여 편리하게 이용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 종류는 각가 안드로이드OS와 아이폰OS로 나뉩니다.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복사를 이용하기 위해선 해당 스마트폰에 NH스마트뱅킹앱이 설치되어 있어야합니다. PC 또는 NH스마트뱅킹앱이 설치되어있는 스마트폰 중 한곳에는 공인인증서가 존재해야 인증서 복사가 가능합니다.

 

 

인증서 복사는 4가지로 나뉘며 원하는 인증서 복사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OS 또는 아이폰OS 운영체제인 스마트폰으로 인증서를 PC에 내보낼수도 있고 가져올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인증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여 최초 접속시 인증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인증서 선택을 하여 복사할 수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 하단에 인증서 복사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참고하여 따라하시면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다시 농협 공인인증센터 홈페이지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살펴보면 공인인증서 수수료 환불, 관리, 갱신, 폐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이용자에 대해서도 비밀번호 신규 또는 재등록, 장기미사용자 이용등록, OTP 등록, OPT시간 재설정 등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서비스 이용 중 궁금한 점이 있다면 FAQ를 통하여 '공인인증센터 자주묻는 질문 목록'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오늘은 농협 공인인증센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제는 공인인증서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되었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센터를 이용하여 인증서를 발급해 놓으면 각종 서류를 발급받을 때 힘들게 직접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편리하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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